백승우
- 직급
- 교수
- 전화번호
- 063-270-2535
- 전공분야
- 농식품유통마케팅, 협동조합론
- 이메일
- bsw@jbnu.ac.kr
- 연구실
- 농업생명과학대학 4호관 411호
학력
■ 1987.03. ~ 1994.02. 전북대학교 농업경제학 학사
■ 1994.03. ~ 1996.02. 전북대학교 대학원 농업경제학 석사
■ 1996.03. ~ 2002.08. 전북대학교 대학원 농업경제학 박사
주요 경력
■ (前) 중국 청도농업대학교 농촌사회연구소 객좌 연구원
■ (前) 전북대학교 입학본부 부본부장
■ (前) 전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유통학부(농업경제학) 학과장
■ (前) 전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
■ (現) 한국식품유통학회 부회장
■ (現)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평가자문위원
■ (現) aT 공영도매시장 시설정비위원회 위원
■ (現) 농촌진흥청 국립연구기관 RnD 심층분석위원회 위원
■ (現) 전라북도 삼락농정위원회 위원
■ (現) 전주시 슬로시티운영위원회 위원
■ (現) 익산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자문위원 위원
■ (現) 고산농업협동조합 사외이사
■ (現)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인사위원회 위원
주요저서
■ 2018.09. 위기에 강한 협동조합
■ 2017.09. 스마트시대 농업경영학(2018 세종도서선정_학술부문)
발표논문
■ 방지인, 백승우 ,황성혁. (2024). 국제 곡물 가격의 구조 변화와 변동성 연구 -밀, 옥수수, 대두를 중심으로-. 식품유통연구, 41(3), 137-163.
(A Study on the Structural Change and Volatility of International Grain Prices -Wheat, Corn and Soybeans are the Subjects of the Study)
■ 왕효봉, 김수현, 백승우. (2024). 천마제품의 소비자 구매의향 분석 연구 -한․중 소비자 비교-. 한국유기농업학회지, 32(1), 1-24.
(Analysis of Consumer Purchase Intention for Gastrodia Elata Products)
■ 이병준, 김수현, 백승우. (2023). 농촌마을 주민의 사회적 자본과 브랜드 자산이 사회·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 분석.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, 23(8), 101-114.
(The Social Capital and Brand Assets of Rural Villagers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on Social and Economic Effects)
■ 김수현, 백승우. (2021). 대두, 밀 가공제품의 소매 유통채널별 가격전이에 관한 연구. 식품유통연구, 38(3), 67-86.
(A Study on Price Transmission of Processed Grain Product of Soybeans, Wheat by Retail Distribution Channels)
■ 조가요, 백승우, 김수현. (2021). 중국 농촌인구의 노령화가 농업생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. 농업경영.정책연구, 48(1), 133-155.
(A Study on the Impact of Aging of Rural Population in China on Agricultural Production)
■ 김동현, 백승우, 김수현. (2021). 개입 ARIMA 모형을 통한 축산물 가격 예측연구 -코로나 19 팬데믹 시대의 한우와 수입쇠고기를 중심으로-. 식품유통연구, 38(1), 95-111.
(A Study on Prediction of Livestock Product Prices Using Intervention ARIMA Model )
■ 백승우, 김수현. (2021). 코로나 이후(Post Covid-19) 농식품유통의 방향과 과제 - 전북지역 통합마케팅조직을 중심으로 -. 한국유기농업학회지, 29(1), 1-23.
(Post Covid-19, Directions and Challenges of Agri-food Distribution)
■ 김수현, 백승우, 오현성, 강숙영. (2020). 청년층의 농촌관광 선택속성과 관광만족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-잠재프로파일을 활용한 선택속성 프로파일 유형을 중심으로-. 동북아관광연구, 16(4), 49-71. 10.35173/NATR.16.4.3
(A Latent Profile Analysis of Rural Tourism Attributes and Comparisons Rural Tourism Attributes Profiles with Young Travelers’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: A Test of Oh, Hawang and Kim’s Propositions)
■ 김수현,백승우. (2020). 유기농 즉석밥 구입 시소비자 선호 및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. 한국유기농업학회지, 28(2), 189-208.
(A Study on the Consumer Preferences and Choice Attributes of
Purchasing Organic Instant Rice)
■ 이병준, 김수, 백승우. (2023). 농촌마을 주민의 사회적 자본과 브랜드 자산이 사회·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 분석.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, 23(8), 101-114.
(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Farm Village Development Work, Brand Equity and Social and Economic Performance)
■ 김수현,백승우. (2019). 로컬푸드 소비자의 경험 가치가 태도,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. 관광경영연구, 23(6), 361-380.
(The Effect of Local Food Consumer’s Experiential value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)
■ 2018.01. The effects of brand equity on consumer attitude and behavior
■ 백승우, 김수현 and 황정욱. (2017). 소비자의 곡물 가공제품 구매 속성 및 선호도 조사 연구. 한국유기농업학회지, 25(3), 537-554.
(The Study on Consumers' Preference and Purchasing Property of Processed Grain Products)
강의분야
유통경제학
애그리비지니스론
협동조합론
농식품마케팅 및 캡스톤 등